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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병원마케팅, 불 끄는 도구가 아니라 불을 붙이는 전략이어야 합니다

주제
YB솔루션
작성일
25-09-02
조회수
6
발행연도
2025

“요즘 예약이 떨어졌어요”

“급한 마음에 광고부터 다시 시작했는데, 반응이 예전 같지 않네요.”



대부분의 병원은 예약이 줄고, 환자가 빠지고, 후기가 멈춘 시점에서야

병원마케팅을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 시점은 이미 불이 난 다음입니다.



예약이 떨어졌을 때 시작하는 병원마케팅은 ‘응급처치’입니다


병원마케팅을 ‘불 끄는 도구’처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미 유입이 줄고, 환자 이탈이 시작되고, 검색량이 떨어진 상태라면

그건 사실상 브랜딩 초기화 단계에 가깝습니다.



광고 효율은 급격히 떨어지고

콘텐츠는 반응이 사라지고

환자 인식 속에서 병원 이름은 희미해집니다


이 상태에서 병원마케팅을 다시 시작하면

이전보다 두세 배의 비용과 시간이 들어갑니다.




병원마케팅은 잘 될 때 더 붙여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이것입니다.


병원마케팅은 잘 될 때 시작해야 브랜딩이 자리 잡습니다.


예약이 꾸준히 들어올 때

후기 반응이 좋을 때

검색에서 병원 이름이 보이기 시작할 때

콘텐츠에 댓글이 달리기 시작할 때


바로 그 시점이 브랜딩을 확장하고, 병원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골든 타이밍입니다.



이 흐름을 타고 브랜딩이 완성되면,

추가 유입은 광고 없이도 자연스럽게 들어옵니다.




병원마케팅은 위기 대응이 아니라 위기 예방입니다


많은 병원이 병원마케팅을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도구”로만 봅니다.

하지만 진짜 마케팅은 문제가 생기기 전에 흐름을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병원을 오래 끌고 가는 건 광고가 아니라, 결국 브랜드 기억입니다.

환자 머릿속에 병원 이름이 남아 있어야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병원마케팅, 방향은 맞나요?


지금 병원에서 진행 중인 마케팅을 점검해 보세요.

잘 될 때 더 키우기 위한 전략인가요?


아니면 예약이 떨어진 뒤 급하게 시작한 응급 플랜인가요?


불을 붙이는 병원마케팅은 브랜딩과 함께 움직입니다.

불을 끄는 병원마케팅은 그 순간만 넘기는 단기 대응일 뿐입니다.




병원마케팅은 단순 위기 대응이 아니라,

성장 시그널을 캐치했을 때 브랜드로 전환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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